본문 바로가기

백승휴 칼럼/장소를 만나다

순창고추장투어, 임절미 만들기와 가마솥에 밥해먹기 체험.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체험과 경험은 다르다. 체험은 몸이 느끼는 것이다. 현장에서 그것과 직접 만나는 것이다. 45명의 사진가들과 함께 순창고추장투어는 체험의 연속이었다. 순창군청 주태진 담당관은 <우리 것>을 몸으로 느끼게 하겠다고 했다. 몸이 느낀다는 건 온전히 그것과 마주하는 것이자, 몸이 기억하게 하는 것이다. 임절미를 위한 떡치기, 가마솥에 밥하고 순창 고추장에 비벼먹기, 된장 고추장 담그기 등 다양한 체험이었다. 더 중요한 체험은 장맛 가득한 밥상을 체험하는 것이었다. 가성비 높은 식당들이 즐비한 순창, 그 곳을 여행하는 것은 단지 <그 시간과 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의 기다림을 바라보는 것이다.

동영상의 뒤테는 나다. 떡치기는 보기는 했지만 했던 기억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치고 있는 나를 바라보며 웃어본다. 여러명이 번갈아가며 떡치기를 한 후 많은 사람들이 임절미를 맛봤다. 중간 중간에 밥알이 씹히긴 했지만 그것이 또한 진정한 맛이라. 


가마솥에서 밥을 퍼 계획대로 순창고추장으로 비빈다. 맛보다 멋이라, 이런 행위에 심취된 사람들의 얼굴에는 설렘이 비친다. 임절미를 자르는 비닐 장갑을 낀 손들이 고사리손처럼 사랑스럽다. 순창고추장 투어는 순창의 장맛이 그냥 이뤄진 것이 아니란 걸 가르쳐줬다. 최선을 다하는 정성과 자연 환경이 어우러져 비로소 가능한 일이었다. 인간은 자연이란 테두리 안에서 겸손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걸 배웠다. 순창군에 감사를 표하는 바이다. 

순창고추장투어, 임절미 만들기와 가마솥에 밥해먹기 체험.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