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관련/백작가의 '작가만들기'교실

검은색 반사판을 활용하라.(아름다운 신부의 얼굴을 위하여)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본 작품은 2004년도 국제전에 입선된 작품이다. 작품명은 "Graceful"이다.

 
얼굴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결론적으로 방법은 여러 가지다. 그 중에 하나는 반사판이 활용이다. 사진을 찍으면 얼굴이 크고 평면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보이는 이유 중의 하나는 빛이다. 빛을 컨트롤하는 도구 중에 반사판이 있다. 일반적으로 반사판은 은색이나 흰색의 경우를 생각하는데 검은색도 반사판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검은색 반사판은 빛을 흡수하고 인물에 닿는 빛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것을 보통 ‘감색법’이라고 한다. 밝게 반사되는 것이 아니라 암부를 만들어내고 배경으로부터 인물을 분리시키는 역할을 한다. 입체적인 느낌과 얼굴에 뚜렷한 깊이를 가져다주며, 얼굴의 윤곽을 드러나게 해준다. 검은색 반사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사판을 인물 가까이에 두어야 한다. 얼굴 클로즈업 사진에 주로 사용 사용되기 때문이다. 상반신 사진을 찍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어떤 형태의 검은색 소재도 사용 가능한다.

이 작품은 하이키의 사진이다. 게다가 주변이 온통 흰색이기 때문에 검은색 반사판을 사용하여 빛을 커트해야했다. 그럼으로써 양쪽 볼에 입체감이 살아나며 깊이감이 보여 작품을 한층 더 고급스럽게 만들었다. 흰색이 반사되어 검은색 반사판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얼굴이 평면적으로 보여 매력적인 여성의 얼굴이 만들는데 힘들었을 것이다.



검은색 반사판을 활용하라.(아름다운 신부의 얼굴을 위하여)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