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Therapy

독일화가 팀 아이텔,"The Placeholders"전에서 뒷모습의 의미.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독일화가 팀 아이텔,"The Placeholders"전이 지면에 소개되었다.
독일화가 팀 아이텔은 글에서 뒷모습의 진실에 대해서 말했다. "뒷모습은 거짓말하지 않더라"  그림은 소설처럼 허와 실이 공존한다. 이 작가가 살아오면서 경험하고 상상속에서 떠 올랐던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그린 것이다.

뒷모습이란 말에 눈이 쫑끗, 그 진실에 공감했기 때문이었다. 나는 사진을 찍으면서 생각한다.

눈은 얼굴을 가리고, 얼굴은 사람의 몸을 가린다. 얼굴이 보이지 않는 뒷모습은 진정한 그다. 나는 MBC 회춘프로젝트와 다이어트 워에서 비민여성들에게 진정한 그를 인식시켜주기위해 뒷모습을 찍고 보여주었다. 그들이 경악을 금치 못했던 경험이 있다.

독일화가 팀 아이텔이 "The Placeholders에서 사람의 뒷모습을 그림 작품이다. 그가 말한 진실만을 말하는 뒷모습이 고독스러워보인다. 아마도 이것은 작가가 가지고 있는 절대고독이 아닌가 싶다. 인간은 항상 부족함으로 인하여 고독하다. 


MBC 회춘 프로젝트 100일간의 기적에서 비만여성을 정면과 후면을 비교시켰다. 그녀는 정면을 보면서 생활해왔고 자신이 그렇게 심각하게 비만스럽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 논제는 누구나 자유로울 수 없다.

모처럼 독일작가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동일시된 접점에서 반가움을 느끼며 한자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