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Therapy/여행 백승휴

여행, 삶을 대하는 새로운 태도.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여행이란 단어에 <태도>란 말을 붙인다. 생각을 바뀌기 위한 시도이다. 여행을 즐거움, 떠남, 낯선경험, 맛집 등 익숙한 단어를 쓰기엔 진부하기 때문이다. 여행과 태도, 여행을 대하는 마음가짐 또는 자세로 읽으면 된다. 여행을 영어로는 많은 단어가 있지만 우리는 뭉퉁거려 하나로 쓴다. 이쯤되면 영어는 친절하고, 우리는 섬세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여행을 영어는 travel, traveling, trip, tour, journey, travel, (formal) journey, take a trip, go on a trip 정도이다. 길고 짧고 목적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는 여행이란 단어에 맥락을 이해하고 넘어간다. 영어보다 더 섬세해야 알아챌 수 있다.

베트남 여행사진이다. 다낭의 핑크성당 앞이다. 아내와의 기념촬영 도중 장난기가 발동한 것이다. 카메라를 바라보는 것보다 자연스럽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이 사진에 <tone & portrait>란 단어를 쓴다. 내가 사진 찍는 방법이다. 사진을 찍고 현상과정에서 화려했던 사진을 일부러 톤 다운 작업을 한 것이다. 다운된 사진이 더 눈길을 끌 수 있다. 눈길을 끈다? 관심? 시선집중, 노출증 인간들의 욕구이다. 두번째는 portrait란 말은 모든 대상을 사람으로 인식하고 찍는다란 의미이다. <tone & portrait>. 내 방법이다. 사진의 미를 논하는 백승휴의 스타일이다. 사진을 찍고 완성하는 과정에서 상대의 시선을 끄는 방법을 논하는 것이다.

야경은 베트남 호이안(Hoi An)이다. 두 종류이 사진에는 <tone & portrait>이 담겨있다. 톤을 다운하거나 대상을 사람으로 인식하는 사진 촬영법이다. 여행에 태도를 말하는 것은 여행지에서 사진을 찍는 방법과 흡사하다. 원하는 것을 찾아내기 위해 진지함을 가져야 한다. 톤다운에 대한 태도는 굳이 모두를 보여주려하지 않고 잔잔함 속에서도 원하는 것만 보여주는 마음이다. portrait는 생명체에게 부여하는 자격이 아니라 보이지 않은 존재, 또는 어떤 대상에게도 가능한 단어라는 것을 <백승휴식>이 말한다. 체험은 또 다른 생각의 계기를 마련한다. 사람에게 풍기는 향기가 시공을 초월한 상황에서 가능한 것은 세상을 대하는 태도에서 좌우된다. 감정이 상호적이면 공감을 유도한다. 공감의 힘은 세상을 바꾼다. 시작은 작은 문화로 부터 조성된다. 어떤 단어도 그런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

여행, 삶을 대하는 새로운 태도.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