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품관련/국제대 모델학과

국제대 모델학과 2012년 강의목표.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시작과 만남은 어떤 관계인가?
우리는 항상 만남 속에서 살아간다. 시작은 또 다른 만남의 계기이며, 목적지를 향한 출발이다. 모처럼 학교로 강의하러 갔다. 강의명은 '포트폴리오'이다. 시스템이 학교보다는 스튜디오가 더 효율적이기때문에 기존 학생들은 스튜디오로 찾아왔었다.


 오리엔테이션으로 우리의 만남은 시작되었다.

간단하게 이미지로 강의 목표를 대신했다. 강의목표는 이랬다. 좌와 우의 이미지가 다른 점은 단지 촬영과 후작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델 자신의 내면의 모습부터 변화해야 하는 것이라고. 고도의 테크닉이 가미된 포토샵으로 줄이고.깍고를 거듭하면서 외형적인 아름다움이 어찌 내면의 변화와 비교할 수 있겠는가?


자아인식,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정체성의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나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필요하다. 그것은 사진촬영에 의하여 극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의 촬영을 통하여 사람이 바뀌는 것을 경험했다. 진짜다. 내가 선생이니깐 믿어라.


 언어보다 비언어에 의하여 더 많이 서로를 인식한다. 동물의 구애처럼 사람도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몸부림을 한다. 그것이 모델에게는 'pose' 이다. '말하지 말고, 몸으로 표현하라. 세련되게'
'


 나는 전자공학과를 나왔다. 대학교때부터 카메라를 들고 학교에 갔다. 동기들은 그런다. 내가 졸업한 것은 학사비리라고. 믿거나 말거나. 그리고 나의 꿈을 향해서 대학원에서는 사진전공을 한 다음에 간 곳이 바로 뷰티학과 박사과정이다. 나의 행적에서 알 수 있듯이 헤어,메이크업 그리고 의상을 비롯한 코디네이션이 자기표현에서 중요한다. 그 자체가 비언어적 표현이다. 외적 표현에 따라서 그 사람이 달라진다. 동물의 찍짓기처럼 인간들도 그 짝짓기를 위해 자기표현적 행위들을 엄청나게 하고 있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