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Therapy/여행 백승휴

탄자니아 여행에서 내가 찍힌 사진들, 그리고 그 의미.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사진은 객관적이다. <타인이 촬영한 나>는 더욱 객관적이다. 기대감에 '힐끔' 들여다보게 된다. 나를 내가 본다는 건 항상 어색하다. 열흘간의 아프리카 여행 중 동료가 찍어준 사진이라 더욱 끌린다. 우리는 항상 누군가의 시선에 의지하며 살아간다. 의식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건 거짓에 가깝다.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고 싶은 의지일 뿐이다. 함께 했던 동료 이재현 작가가 찍어 준 사진에 내 생각을 살짝 덧붙여 본다.

*사진들은 이렇다. 시장사람들의 사진을 찍으며 여유로운 나. 신발을 수선하는 분의 사진을 찍은후 보여주는 시간. 억수같이 비오는 날 카메라를 몸안에 숨기고 바짝 몸을 움츠린 모습, 대자연과 그 곳에서의 내 모습, 아이들을 촬영하고 작업하며 흐르는 땀을 입고 있던 옷으로 닦던 순간을 찍은 사진, 그리고 아름다운 인도양을 향해 셔터를 누르는 나의 모습이 사진에 나온다. 마지막 사진은 춤추는 <즐거운 삶에 대한 로망>의 표현이다.

각각의 사진을 설명하는 건 무의미하다. 여행 중 다양한 모습들을 재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아프리카는 낯선 곳이다. <낯설게 하기>란 말을 입버릇처럼 달고 다니던 나에게 '낯섦'은 좋은 먹거리다. 열 장의 사진이다. 웃는 표정과 몰입하는 과정이 전부다. 진지한 세상 바라보기! 찍고 다시 그걸 보고 즐거운 집중의 과정들이 삶과 다르지 않다. 이 사진에서 나의 특징을 발견한다. 다른 사람들처럼 집중할 땐 미간을 찌푸린다. 또 다른 집중의 표현은 서서 찍을 때 다리를 구부린다는 것이다. 무엇을 떠받을 듯 정중한 자세다. 넓은 풍광을 촬영하는데 조금의 높낮이는 의미가 없다. 집중과 마음의 정돈을 주문하는 것이다. 그 응답의 바디랭귀지이다. 세상을 향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항상 그 안에서 답을 찾으려 한다. 확률은 낮지만 지속적으로 그걸 향해 물음을 던진다. 그게 인생이다.

탄자니아 여행에서 내가 찍힌 사진들, 그리고 그 의미.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