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Therapy/여행 백승휴

태국, 위험 천만인 <위험한 시장>!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과한 표현을 헐리우드 액션이라고 한다. 시선을 끌기위한 작전이다. 인간의 관심에 대한 욕망이 여실히 보여준 것이다. 태국으로 촬영여행을 떠났다. 일정 선택도중 위험한 시장이 눈에 띄었다. 하루에 몇번 기차가 지나가는 철길에 펼쳐진 시장, 과연 어떤 일이 펼처지고 있길래 이름까지 위험천만으로 지었을지가 궁금했다.

 

레드카펫이라도 펼쳐진 듯, 취재진들의 후레쉬 세례라도 받듯! 그 사이로 들어오는 것이 무엇일까를 궁금하게 하는 장면이다. 사진은 그렇다. 천막이 펼쳐지는지, 접혀지는지 알 수 없는 판단 불가의 느낌이 사진의 매력이 아닐까싶다. 아무튼 이 시점에 위험한 시장으로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드디어 기차가 등장했다. 사람들은 바라보고 있었다. 카메라든 눈이든 상관없이 그의 등장을 의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바라봄 속에 의식된 기차의 등장은 구경꾼들의 의식 속으로 들어오고 있었던 것이다.

기차가 우측에서 들어오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서가 사진에 남아있다. 상인은 귀찮은 듯 고개를 돌렸고, 관광객들은 고개를 쭉 빼고 기차가 들어오는 쪽을 향하고 있었다. 천막을 걷고 치기를 몇번씩 하다보면 귀찮겠지만, 이런 반복된 일상들이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계기이니 감사할 일이다. 

지나가는 기차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과일들의 표정에서 익숙해진 그들의 일상이 비춰졌다. 이곳을 지나 방콕까지 달린다는 기차는 경적을 울리고 사람들은 기차가 지나갈 자리를 비켜주는 서로의 오래 된 약속이었다. 기차는 위험한 것이 아니라 단조로운 일상을 가끔은 변화를 주는 고마운 친구였다. 기차가 다니지 않는 기찻길 옆의 상점에 사람들이 몰려올 이유는 없었다.

기차가 지나가자, 시장은 다시 구경꾼들과 상인들로 채워졌다. 아무렇지도 않게 평온하게 그곳은 하나의 절차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고 있었다.

평온을 말해주는 한장의 사진이다. 사람들이 몰리든, 기차가 경적을 울리든 상관없이 재봉질하는 여인이 있었다. 위험한 시장이 아닌 평온함을 말해주는 재봉질이었다. 호객행위도 없었다. 그냥 철길만 바라보고 재봉질만 하고 있던 그 여인의 안정감은 결코 위험한 시장이 위험하지 않음을 말해주고 있었던 것이었다. 이름에 붙여진 역설적 표현에 한번 더 위험천만이란 수식어를 붙였다. 결코 위험하지 않은 <위험한 시장>이란 의미에서.


태국, 위험 천만인 <위험한 시장>!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