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관련/백작가의 '작가만들기'교실

사진을 찍는다는 건 인생을 배우는 것이다.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사람들은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을 원한다. 사실, 잘 찍는 방법은 없다. 잘 찍은 사진을 딱히 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디지털의 편리함은 프로를 뛰어넘는 아마추어를 키웠다. 자신을 표현하는 사진, 해석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로 다가갈 수 있는 사진이 괜찮은 사진이다. 순전히 내 생각이다. 우선 두장의 사진을 통해 잘 찍거나, 좋거나, 괜찮은 사진이기 보단 사진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말하려고 한다.

뒤 사진은 저속으로 찍었다. 아이들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더 느리게 찍었다. 그렇지 않아도 아이들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었다. 찾아 나서는 것이다. 움직이는 것이다. 그 곳에 답이 있다. 움직임은 생각을 자극하기도 하고,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사진을 바라보는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자 다양함을 직면하게 된다. 한 자리에 서서 자신이 찍은 사진을 바라보거나 그 곳을 바라보며 몰입하는 것도 좋다. 진지한 바라봄과 사진에 대한 깊은 사유는 필수이다. 사진 찍기는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생각을 통해 무의식 속에 의미를 드러낼 수 있다. 움직임과 사유, 과정과 결과를 의미하며  이 둘 모두가 중요한 과정인 것이다.

찾아 나서고 사유하는 것이 어찌 사진 찍기에 국한될 것인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방식도 마찬가지다. 나 스스로 사진을 찍으며, 때로는 사진을 가르치며 삶의 지혜를 배운다. 계단을 올라가다보면 중간에 쉬어가는 부분이 있다. 계단에서도 사유하는 과정이 있듯, 삼라만상의 모든것들이 전진과 쉼이란 리듬이 필요하다. 사진 찍기를 잘 한다는 것은 많이 움직이고 때로는 사유하는 과정 속에서 만들어질 것이다. 딱히 답은 없다. 우선,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나가라! 어서!

사진을 찍는다는 건 인생을 배우는 것이다.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