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승휴 칼럼/Photo Essay

피렌체의 후예! 선택과 집중, 그리고 몰입.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오후 4시, 피렌체 입성! 산타 마리아 노벨라역. 그곳에서 나는 피렌체 예술가의 후예를 만났다. 그들의 머릿결에 살포시 내려앉은 석양의 질감이 더욱 그들의 이별을 아쉬워하게 했다. 간절함으로, 이 둘의 가운데 내려놓은 가방만이 누가 떠나는지를 암시하고 있었다. 군청색 가방색과 둔탁한 질감이 남자를 떠나보내고 있었다. 전장에라도 나가듯, 긴 이별식을 감행하는지 부러운듯 멍하니 바라보고만 있었다.

피렌체 여성들은 작은 얼굴과 날씬한 몸매, 뚜렷한 이목구비 특히 깊은 눈동자가 사람을 끄는 마력을 가지고 있었다. 인간의 마음은 나약한 지라 길가에서 마주했던 그 눈빛을 잊어버리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아름다운, 아니 아름답다라는 단어로 표현하기에는 성의부족이란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도시와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 자연과 사람은 닮는다는 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나의 카메라는 연신 사람과 도시를 번갈아 찍어대고 있었다.

플렛폼에서  나오다가 발견한 명장면. 선남선녀, 둘은 껴앉고 있었다. 그 몸짓이 애절하여 카메라를 꺼내 들었다. 그 연인은 답례라도 하듯 키스를 시작했다. 달랑 한장을 찍고 우두커니 바라보고 있었다. 그들의 몸짓에서 피렌체 예술가들의 행위를 읽을 수 있었다. 아니 이렇게 예술로 승화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견딜 수 없었다. 시샘과 질투, 견디기 힘든 인간의 감정 중에 하나이다. 이렇게 고상하게 인간의 본능을 예술로 승화하는 나의 순발력에 자화자찬을 한다.

어깨에 맨 가벼운 가방을 빼고는 바닥에 내려놨다. 몸을 정갈히 하고 자신들의 일에 집중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영화에서는 남자가 여자의 허리나 머리칼을 부여 잡는다. 그리고 여자는 남자의 목을 끌어 안는다. 이 정도가 되어야 준비완료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살짝 옷깃을 잡고 있는 남자와 무방비 상태의 여자만이 존재할 뿐이다. 여자는 남자에게 모든 걸 맡긴 '무한 신뢰'의 상태이고, 남자 또한 살짝 터치하고 있는 것이다. 서로는 혀끝의 접촉에만 몰입하고 있는 것이다. 선택과 집중, 그것이 서로에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이테리 예술가의 후예임에 틀림없다. 예술가들이 삶의 방식과 많이 닮아 있었다.

예술가들이 선택한 그 길에서 자신까지도 버리고 집중하며 몰입한다. 이별 앞에 보여지는 딮키스의 숭고함과 예술가들의 삶의 방식이 별반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다. 고갱이 모든 걸 버리고 떠났던 타이티 섬, 난간에 지탱하고 프레스코화를 그리며 한쪽눈을 버린 미켈란젤로, 건강을 돌보지 않고 단명했던 천재 예술가들의 삶이 그러했다. 선태과 집중, 그 몰입의 삶말이다.  행인의 눈길에 아랑곳하지 않고 둘만의 시간에 집중하는 것 또한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에 몰입하기 위해 자신에 집중하는 것과 같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 예술가의 후예받게 그들은 그 안에서 그들만이 완성해야 하는 사랑이라는 예술작품을 완성하고 있는 중이다. 그들은 지금도 그 역에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피렌체의 후예! 선택과 집중, 그리고 몰입.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