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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관련/백작가의 '작가만들기'교실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카메라.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화장실까지 카메라를 들고 간다.  그 안에 흥미거리가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에서 이다. 물론 어디를 가더라도 그 기대는 나를 저버리지 않는다. 그것이 바로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선물과도 같다. 두루마리 화장지의 마지막 부분이다. 뜯긴 부분이 처량하다. 그것은 그럴 수 있다. 문제는 차후에 있다. 이제 그가 할 일을 잃은 것이다. 50대 퇴직자들의 그것처럼 허망하기 짝이 없다. 일을 잃어버린 것은 자존에 상처를 입힌다. 상실, 그것은 중년의 우울과도 연관된다. 이제 서서히 이 두루마리는 상실의 후유증으로 우울을 맛볼 것이다. 고상하게 앉아 화장실에 앉아 있는 사람의 요구를 채워줬던 그가 할 일을 잃어 버린 것이다. 그것에 대한 반항으로 여기저기 딩굴며 세상을 더럽힐 수도 있다. 겨울에 골목에 딱딱하게 얼어버려 지나가는 사람들이 밟고  넘어질 수도 있다.  비오는 날 바닥에 찰싹 달라붙어 청소하는 사람의 애를 먹일 수도 있다. 착하게 살았던 그가 삐딱하게 세상과 맞서는 일이 많아지면서 여러사람을 애먹일 수도 있다. 사람도 그렇다. 선한 사람이 마음 바뀌면 심하게 나빠진다. 그래서 사람에게 할 일이 있다는 것은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윤할유와도 같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작은 사진이 붙어 있던 코르크보드이다. 거기에 핏셋으로 붙여 놓기위해 좀 더 나은 곳으로의 변화를 위해 여기저기 꽃히게 만들었던 자국들이다. 흔적들이다. 무심코 쿡쿡 찔렀던 그 자국들이 그들에게는 상처가 된다. 무심코 던진 돌에 심각하게 죽아간 개구리의 사연을 떠올리게 한다. 주인의 급변하는 마음에 맞춰 그때마다 새로운 구멍이 뚫린 것이다. 주인에게는 새로움에 대한 기대일지는 모르나 이들에게는 항상  아픈 추억으로 남는다.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행위들에 의해 헝클어지고 내팽개쳐진 상황들이 재현되는 것이다. 나는 사진병이었다. 2년동안 20권이 넘는 앨범을 만들었다. 비닐안에 사진을 넣는 앨범으로 만들었다. 그 안에 사진을 넣을라치면 직사각형의 틀안에 사진을 정확하게 넣기위해 플라스틱자로 명확하게 재단하여 한방에 배치하곤 했다. 그에 비하면 이 코르크안에 박았던 핀의 위치는 너무나 성의없는 것이다. 그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함이 여실이 드러난 것이다. 앞으로 그러지 말자.

자주 이런 말을 쓴다. 예쁜 것과 아름다운 것은 다르다고. 맞다. 예쁜 것은 미학의 기준으로 해서 만들어낼 수도 있고, 그 기준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아름다움은 다르다. 이 또한 시대와 장소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지만 이쁜 것과는 한 차원 높은 경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사진은 화장지에서 뜯어낸 마지막 부분이다. 잡아 당기면서 약간은 늘어지면서 불규칙한 모양을 하고 있다. 그러나 클로즈업해서 늘어진 부분을 포함하면 결코 이쁘지는 않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이런 예술적 경지도 없다. 이렇게 우리가 겉으로만, 언뚯 보아서는 매력적이지 않은 것들도 가까이에서 바라보면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물론 두루마리 화장지의 마지막 부분의 처절함이나 막 뚫어 놓은 압정의 자국들처럼 배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이 사진에서 우리는  이 휴지의 마지막 부분에 대해서는 관심의 배려가 없었음을 알 수 있다. 
세상은 보고자 하는대로 보인다고 했다.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세상은 항상 다른 얼굴을 하고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