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승휴 칼럼/Photo Essay

경복궁 나들이, 한복입고 과거를 체험하다.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

25년전, 나는 그곳에서 돈벌이를 하고 있었다. 경복궁, 신랑 신부들의 야외촬영이 유행했던 시절이었으니깐. 어느 때부터인지 고궁 주변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보였다. 고궁입장료 혜택이란 제안이 사람들에게 한복을 입혀줬고, 외국인들까지도 한복을 입고 다니는 진풍경을 접할 수 있었다. 아주 괜찮은 모습들이다. 사진반 출사, 경복궁을 찾았다.

재미난 사진이다. 행단보도, 고궁, 그리고 멀리에는 산이 보인다. 그냥 보면 사진이다. 그러나 이 사진 속에는 만들어진 연대순를 명확하게 달리하고 있다. 그 순서는 먼산, 고궁, 그리고 횡단보도 순이다. 먼산은 인간의 탄생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고, 고궁은 인간이 과거에 만든 것이며, 횡단보도는 현재 살고 있는 우리들의 만들어 낸 것이다. 시간과 공간의 콜라보. 멀리 있는 산과 가까이의 행단보도는 이런 수순에 따라 프레임에 담겼다.

모두는 한복을 입었다. 일행 중 나만 사진사로 남았다. 몸살을 핑게로 두꺼운 잠바차림으로 어슬렁 거렸다. 아마 난 25년 전을 그리며 신랑신부를 찍는 기분을 만끽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외국인, 한복입은 학생, 그리고 건물 안의 모습은 타자를 촬영한 것이다. 건물 안의 사물들도 나에게는 타자이다. 사람만이 아니라 모든 사물들도 타자이다. 또 다른 나는 자아, 그것은 1차적으로 타자라는 이름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기념촬영 퍼레이드이다. 단체사진이며, 개인사진이며 정신없이 셔터를 눌러댔다. 필름시절에는 핫셀 120mm 필름을 사용해서 사진을 찍었다. 1롤에 12컷, 조심스럽게 찍었다. 연사는 생각지도 못했다. 셔터는 곳 돈이었기 때문이었다. 딱 원하는 사진을 찍는다는 차원에서 그 시절이 더욱 진정성과 정확성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한복을 입고 온 학생들을 만났고, 그들이 나에게 촬영을 요청해 왔다. 잘 됐다 싶어 함께 기념촬영을 하며 포퍼먼스에 돌입했다.

아이러니한 사진이다. 그런 느낌을 위해서 사진에도 채도를 뺐다. 완전 흑백으로 갈 수도 있었지만 그 시절이 아니기에 <여지>를 남겨 놓은것이다. 고궁에서 한복을 차려입고 카메라를 든다? 타임머신을 탄 과거인이 현대의 도구를 활용하여 과거를 향해 셔터를 누르는 모양새라.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사진이기에 경복궁 방문에 대한 마지막 사진으로 넣었다. 

재미난 건, 환경이 바뀌면 우리들의 맘도 달라진다. 맹모삼천지교, 자식을 위해 그 어머니는 환경을 바꿨던 것이다. 일행은 고궁에서 한복을 입고 그 시절 속으로 들어가 보려는 시도를 했던 것이다. 그럴 듯 하게 하려다가 결국은 실패하고 귀가한 하루였지만 그런 시도만으로도 즐거웠다.

경복궁 나들이, 한복입고 과거를 체험하다. by 포토테라피스트 백승휴